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귓볼 몽우리│귓볼 피지낭종 병원? 치료는 어떻게?

by 돌범이 2023. 4. 1.
반응형

귓볼 몽우리│귓볼 피지낭종, 염증이 있고 없고에 따라 대처방법이 달라져요.

귓볼 몽우리가 만져지시나요? 귓볼 피지낭종, 귓불 뒤에 낭종이 있나요? 언제인가부터 도돌 하게 만져지기 시작한 귓불 몽우리. 흔한 증상입니다. 이 글은 귓볼 몽우리가 생기는 원인, 판단법, 염증이 있고 없고에 따라 달라지는 대처법을 정리했습니다. 귓볼 몽우리는 거의 대부분 피지낭종입니다. 비지가 모여서 생기는 것이죠. 악성이 아니면 그대로 놔두어도 된다? 아니다 절제해야 한다? 이 글에 다 나와있습니다. 귓볼 몽우리, 귓볼 피지낭종 증상. 모든 정보를 살펴보세요.

 

목차

1. 귓볼 몽우리, 피지낭종인지 살펴보세요.

귀 주변 혹은 귓볼에 조그만 알갱이 같은 농이 만져지신다면 그것은 피지낭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낭종은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 샘이 막혔을 때 발생되는 혹입니다 오래된 비지가 가득 들어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귀 주변이나 귓볼에 아주 잘 나타납니다. 

 

여기에 나타나는 혹이 거의 다 피지 낭종이라고 보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만지지 마세요!

 

그런데 귀는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귀에 피지낭종이 생겼을 때 손으로 자꾸 만지기 쉽고 그렇게 될 경우 염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일어나면 피지낭종이 곪을 수도 있습니다. 피지 낭종이 곪으면 피부 속으로 들러붙어서 완벽히 제거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한 번이라도 곪은 적이 있는 피지낭종은 치료를 해도 재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귀주변이나 귓볼에 뭔가가 만져져도 만지면 안 된다든 것 꼭 명심하세요.

생기자마자 곧바로 병원에 가볼 수는 없을 겁니다. 만지면 만질수록 피지낭종에 염증이 일어날 확률은 높아집니다. 만지지 않아야 염증도 일어나지 않고 병원에 올일이 없겠습니다.

 

즉 피지낭종은 만지지 않는 등 악화만 되지 않으면 병원에 오지 않고 그대로 놔두어도 무방합니다.

염증이 동반된 몽우리, 낭종은 밑의 2번 대지를 참고하세요.

 

피지낭종에 구분법에 대한 영상입니다.

지금 만져지는 혹, 피지낭종인지 확인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C41m4sNUYlU 

지금 만져지는 혹이 피지낭종인지 확인하는 방법 바로가기

 

2. 귓볼 몽우리, 낭종이 염증이 동반된다면?

다시 설명합니다. 

귓볼 몽우리에 대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귀 뒤쪽이나 귓볼에 있는 말랑말랑한 덩어리는 노폐물의 집합소라고 보면 됩니다. 만약 무리하게 제거한다고 손으로 쥐어짜게 되면 그 사이에 세균이 침투하기 쉽습니다. 염증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진단도 다르기 때문에,두 가지 경우에 대해 치료방법 알아봅니다.

 

귀 뒤쪽이나 귓볼을 만지면 연골같이 느껴지는 덩어리를 우리는 흔히 몽우리라고 합니다. 이러한 몽우리가 바로 전문의학 용어로 낭종이라고 합니다.

 

탱탱하게 만져지는 귓볼 몽우리(낭종)이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피부에 생기는 일종의 종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귓볼뿐만 아니라 몸의 어느 부위에 생기기도 하며, 특히 귀에 자주 생깁니다. 피부 종양의 원인으로 피부 아래에 낭종이라 불리는 주머니 모양이 만들어지면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낭종은 원래 피부이기 때문에 신진대사에 의해 오래된 각질과 피지 등이 배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피부들은 자연스럽게 벗겨져서 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빠져나갈 곳 없이 노폐물이 체외로 배출되지 않고 쌓이게 됩니다.이것이 바로 귓볼 몽우리의 원인입니다. 이것이 덩어리 지게 되면 반원 형태로 커지게 됩니다.

 

이 귓볼에는 작은 검은색 점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곳을 강하게 누르게 되면 여드름처럼 내용물이 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때 이곳을 소독하지 않거나 방치하게 되면 세균이 터진 입구로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만약 몽우리가 크게 있다면 스스로 터트리지 말고 피부과에서 진찰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귀 뒤쪽이나 귓불에 발생하는 몽우리는 mm단위에서 cm 단위까지 다양한 크기로 자라게 됩니다.

 

혹은 작은 몽우리가 여러 군데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신체 중 귀에 발생하기 쉬운 부위이며, 손가락으로 만지면 연골과 같이 딱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귓불 몽우리 증상과 비슷한 전문용어로 누공이라는 질병과 착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귓불 몽우리처럼 종양이 커지는 경우도 있으며 염증으로 인해 빨갛게 붓거나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간혹 연골까지 피해가 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난도가 높은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귓불 몽우리 치료 방법은?

 

귓불의 몽우리는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와 병과적인 치료방법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종양이지만 신체에 해가 없는 양성 종양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경이 크게 쓰이지 않는 작은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염증 증상이 있다면 내원하세요.

 

그래도 만약 붉게 부어오르고 통증이 강하다면 피부과에서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에는 피부를 절개하고 낭종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한 뒤 피부를 봉합하는 절제술이 실시되며, 크기가 큰 경우 특수한 기구를 사용하여 몽우리에 구멍을 뚫어서 낭종 자체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조치합니다.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항생제 복용과 함께 피부를 절개, 고름을 짜내어 염증을 진정시키고 최소한 2개월 정도 두었다가 경과를 본 후 절제술이 실시됩니다.

 

염증이 생긴다면 환자 본인만 고통스럽죠. 방치하지 말고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는 머리카락 등으로 쉽게 오염이 되기 쉬운 부위입니다. 따라서 땀을 흘린 직후 수건 등으로 땀을 닦아주시고 자주 씻어주세요. 만약 스스로 터트리게 된다면 세균이 침투하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하고 피부과에 내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피지낭종의 치료 모습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피지낭종 수술 모습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gdcPLNygbE 

피지낭종을 제거하는 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바로가기

 

3. 피지낭종, 고름, 여드름에 대한 영상도 확인하세요.

피부에 혹이 나는 등, 어떻게 조치해야 할까요?

유튜브의 피지낭종 고민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wm5dEOgELI 

피지낭종, 표피낭종 수술해야할까요?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